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컨택트 Arrival 2016

by info 2021. 12. 21.

출처 네이버 영화 컨택트

감독

드니 빌뇌브 감독은 캐나다 출신이다. 그는 주로 묵직한 느낌의 깊은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듄, 컨택트, 시카리오, 블레이드 러너, 에너미가 있다. 그는 인간의 심리와 스릴러 묘사에 뛰어나며, 스토리를 독특하게 풀어내기로 유명하다. 그는 흥행성보다 마음에 오래 남을 만한 작품을 만들며 많은 이들로 하여금 사랑을 받고 있다.

출연진

영화 컨택트에서 멋진 연기를 보여준 에이미 아담스는 여우주연상 후보로 오르게 된다. 그녀는 미국 출신이고, 어렸을 적에 발레를 전공했다. 그녀의 깨끗하고 단아한 이미지로 폭넓은 연기를 펼치고 있다. 그녀의 대표작은 캐치 미 이프 유캔, 준벅, 마법에 걸린 사랑 등이 있다. 춤뿐만 아니라 노래 실력도 뛰어나서 만능 연기자의 자질을 갖고 있다. 제레미 레너는 에이미 아담스와 컨택트뿐만 아니라 많은 작품에서 함께 호흡을 맞춰왔다. 두 사람의 분위기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주요 내용

타원형 모양의 12개의 외계인 우주선이 지구에 등장한다. 루이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언어학자이다. 그녀는 외계인의 언어를 해석해달라는 요청을 받는다. 그녀는 그들의 음성을 분석해 본다. 하지만 녹음된 파일로는 외계인이 어떻게 소통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
루이스는 외계인 언어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직접 만나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령과 물리학자 이안과 함께 우주선이 있는 장소로 간다. 그들은 보호복을 입고 우주선 안으로 들어간다. 2명의 외계인들이 그들을 마주한다. 그들은 거대한 문어 형태로 다리가 여러 개 있다. 그녀는 인간이라는 글자를 적고 그들에게 보여준다. 그들은 먹물을 내뿜어 형체를 알 수 없는 문자를 쓴다. 그들의 문자는 원 모양을 띤다. 그녀는 매일 외계인들을 찾아가고 소통한다. 그녀는 자신의 이름을 알려주고 그들은 사람들의 이름을 이해한다. 이렇게 문자 데이터를 쌓아가고 컴퓨터로 번역이 가능해진다.
루이스는 외계인에게 왜 지구에 왔냐고 묻는다. 그들은 무기를 주다고 대답을 한다. 사람들은 그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혼란스러워한다. 그녀는 우리가 서로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 발생한 상황이라고 말한다. 그녀는 그들이 한 말의 정확한 의미를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녀는 벽에 손을 대자 자신도 외계 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이안은 검은 문자의 비율을 밝혀내고, 드디어 외계인이 했던 말을 이해한다. 그들은 12개의 국가가 협력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지구에 왔다. 이제 외계인은 떠난다. 하지만 외계인 사진은 유출되고 사람들은 두려움에 떨고, 정부를 비난한다. 군인들은 외계인이 한 말을 오해하고, 전쟁 선포로 받아들인다. 군인들은 우주선에 시한폭탄을 설치하고, 중국은 전투를 준비한다.
루이스는 계속 환영을 보는데 그것은 그녀의 미래이다. 외계인은 현재, 미래, 과거를 모두 볼 수 있고, 그녀가 외계인 언어를 배우면서 그녀도 가능하게 된 것이다. 그녀는 모든 사실을 설명하지만 아무도 그녀의 말을 믿지 않는다. 그녀는 자신의 미래에서 해답을 찾기 시작한다. 그녀는 중국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부인의 유언을 전하고, 공격을 철수한다. 그녀는 이안과 결혼하지만 그와 아이가 자신을 떠나가는 미래까지 보게 된다. 이안은 그 말을 듣고 그럼에도 그녀와 함께 하고 싶다고 말한다.

감상평

영화 컨택트는 소통의 과정에 집중한다. 영화 속에서 인간이 외계인의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과정은 많이 친숙한 모습이다. 우리도 태어나면서부터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러한 노력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또한 영화에서 어떤 언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사고 체계가 달라지는 것을 보여주는 점도 아주 인상적이었다. 언어는 과연 무엇인지 묻게 된다. 우리는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주변과 소통을 할 수 있고 세계를 인지하게 된다. 즉 언어는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는 매개체이다. 영화 컨택트를 통해서 평소 나의 언어습관과 소통방식에 대해 생각해본다. 더 나아가 우리가 서로에게 진심이라면 각자의 언어를 알지 못해도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반응형

'영화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The Grand Budapest Hotel  (0) 2021.12.24
플립 Flipped  (0) 2021.12.22
빅쇼트 The Big Short  (0) 2021.12.21
미이라 The Mummy  (0) 2021.12.20
영화 그녀 Her  (0) 2021.1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