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신입사원을 위한 직장생활 핵심 팁

by info 2022. 1. 18.

노트북-보는-직장인들

신입사원이 되면 가족과 학교의 테두리를 벗어나서 새로운 사회를 맞이하게 됩니다. 어렵게 들어간 직장인만큼 누구보다 인정받고 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직장생활은 불편하고 맡은 일은 마음처럼 안 되는 게 현실입니다. 여기에서 신입사원에게 직장생활을 작 적응할 수 있는 핵심 팁을 소개합니다.

인사

사람들이 교류하는 첫 번째 단계가 인사입니다.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지만 회사에 출근해서 밝은 미소를 띠며 '안녕하십니까?'라고 인사를 건넵니다. 우선 부서 내 최고 직급의 상사에게 가서 꼭 인사를 합니다. 점심시간이나 오후에 인사를 건넨 직원들과 마주하면 가볍게 목례합니다.

메모

입사 후 몇 주 동안 하루 8시간씩 업무 인수인계가 주어집니다. 모두 다 기억할 수 없지만 회사일은 작은 하나를 놓치면 진행이 불가능하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신입사원에게 그렇게 중대한 일을 바로 맡기지 않지만, 만약 자신이 기억력이 좋지 않다면 꼭 메모장에 기재하는 습관이 필수적입니다.

귀를 열기

회사는 혼자서 일하는 곳이 아닙니다. 함께 공동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곳인 만큼 업무의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계속 지켜봐야 합니다. 귀를 열고 직원들이 하는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업무의 진행 흐름을 파악하고 회사 내에서 이슈가 무엇인지 알아가는 습관은 향후 업무를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험담 금지

회사는 목표지향적인 장소인 만큼 많은 스트레스를 불러옵니다. 상사와 나이 차이가 많아서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은 일도 종종 발생합니다. 직장 내 험담은 자신에게 전혀 도움이 될 수 없기 때문에 불편함이 생기더라도 사소한 것은 직장 밖에서 가족 또는 친구들과 수다를 통해 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험담하는 모임의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휴식

퇴근 후 절대 집으로 회사일을 가져오지 않습니다. 업무는 업무시간 안에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습관입니다. 퇴근 후 운동을 하고 휴식을 취해서 에너지를 채운 후, 다음날 다시 힘차게 일하는 편이 좋습니다. 만약 일이 시간 내에 끝내지 못할 만큼 과다하게 주어진다면,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업무가 맞는지 진지하게 생각해봅니다.

계획 세우기

자금 계획

한 달에 지출되는 고정비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최소한의 변동비를 파악한 후, 급여에서 일정 금액은 반드시 저금합니다. 급여를 받고 계획 없이 사용하게 되면, 한 달 후 통장에 잔고가 없음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신입사원 초반에는 의류에 돈을 쓰지 않습니다. 아직 직장인 스타일에 대한 감각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것저것 사게 되면 나중에 후회하게 됩니다. 기본 스타일의 옷으로 버티다가 나중에 사도 괜찮습니다.

경력 계획

해당 업무에서 1년간 수행할 개인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신입사원은 잡일만 하다가 시간이 흐를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개인의 경력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경력을 스스로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의 경력을 만들기 위해서 1년 동안 이루고 싶은 프로젝트를 스스로 수행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장생활은 녹록지 않기 때문에 신입사원의 퇴사율은 아주 높습니다. 오죽하면 369라고 해서 3개월, 6개월 9개월 시기에 퇴사 위기가 찾아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렇게 직장생활 팁을 찾아본다는 자체가 위기를 극복하고 핵심 인재가 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휴식과 경력의 균형을 잘 맞춘다면 직장생활을 즐겁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