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쇼생크 탈출 The Shawshank Redemption

by info 2022. 1. 1.

출처 네이버 영화 쇼생크 탈출

개략

영화 쇼생크 탈출은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최악의 교도소에 갇히는 은행원이 탈출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이다. 영화는 교도소라는 생소한 장소 안에서 살아가는 인물들을 섬세하게 묘사한다. 주인공이 고생 끝에 폐쇄적인 공간에서 나오는 장명은 아주 통쾌하고 짜릿하다. 험난한 세상에서 적응해 나가고, 여러 가지 방법을 강구해 내는 그를 통해서 삶의 지혜를 엿볼 수 있다. 힘든 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삶을 즐기는 모습은 아주 인상적이다. 목표 달성하기 위해서 꾸준히 진행한다면 결국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는 귀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야기 요약

쇼생크 교도소는 강력범들이 있기로 유명한 곳이다. 이곳은 살아 숨 쉬는 것조차 위험할 정도로 거친 사람들만 모여있다. 여기에 은행에서 부지점장으로 일하는 앤디가 들어온다. 그는 부인이 불륜을 저지르는 장면을 목격한다. 그날 괴한에 의하여 아내와 애인이 쓰러진다. 그리고 그는 이 사건의 누명을 뒤집어쓴다. 그는 교도소에서 폭력을 당하며 사람들과 어울리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는 레드와 친분을 쌓는다. 그는 몰래 물건을 조달하는 일을 한다. 그는 친구에게 망치를 건네 달라고 조용히 부탁한다.
앤디는 우연히 교도관이 세금 문제로 고민하는 것을 듣게 된다. 그는 그 분야에서 전문가이다. 그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그는 교도관에게 접근해서, 그가 세금을 덜 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다. 그는 일을 하는 대가로 친구들과 자유로운 시간을 부여받는다. 그는 이렇게 여기 생활에 적응하기 시작한다. 그는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고 소문이 난다. 그는 소장의 부도덕한 일까지 담당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의지한다.
몇 년 뒤, 앤디 앞에 토미가 나타난다. 그는 대화를 하던 중 토미가 사건의 목격자임을 알게 된다. 그는 무죄를 입증하겠다고 말한다. 교도관들은 그의 말을 믿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비리가 밝혀질까 봐 두려워한다. 그리고 그들은 그가 진실을 드러내지 못하도록 그를 해한다. 그들은 권력을 이용해서 무고한 희생자를 풀어주지 않는다.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정의가 아닌 부정으로 얼룩진 삶이다.

쇼생크 탈출 성공

머리가 비상한 앤디는 자신이 정상적인 방법으로 여기를 탈출할 수 없는 점을 예상하고 있다. 사실 그는 수년간 망치를 이용해 벽에 동굴을 판다. 그는 계획대로 실행하고, 드디어 쇼생크를 탈출한다. 그는 소장의 돈을 가져가고, 세상에 그의 비리를 밝힌다. 그는 레드와 만나고, 영화는 해피앤딩으로 막을 내린다.

영화 이력

영화 쇼생크 탈출은 많은 사람들이 명작으로 기억하는 작품이다. 영화는 미국의 다양한 시상식에 오르지만, 아쉽게도 수상을 하지는 못한다. 그 당시 유명한 후보작들의 경쟁이 치열해서, 영화는 수상과 관련해서 운이 따르지 않는다. 하지만 영화는 재개봉을 하며 흥행을 거듭한다. 탄탄한 로그 라인과 뛰어난 연출을 바탕으로 여러 세대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다. 영화의 원작은 스티븐 킹의 봄이라는 단편소설이다. 영화는 레드의 시점에서 그의 기억을 더듬어가며 사건을 전개한다. 우리는 영화 쇼생크 탈출에서 성실하게 자신의 삶을 개척하는 앤디를 보고, 성공의 비밀을 발견한다. 마지막에 웃는 자가 최후의 승자라는 말이 기억나는 영화이다.

모건 프리먼

모건 프리먼은 미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흑인 배우이다. 그는 생계를 위해 살아가다가, 50살에 늦게 배우에 도전한다.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그의 가정이 파괴되고 많은 갈등이 발생하지만, 그는 끝까지 연기에 도전한다. 마침내 그는 오스카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연기력을 인정받는다. 그는 특유의 분위기 덕분에 리더나 신적인 존재의 역할을 주로 맡는다. 그는 호소력 짙은 목소리를 갖고 있고, 할리우드에서 많은 러브콜을 받는다. 그는 영화 쇼 탱크 탈출에서 내레이션을 담당하면서 극의 흐름을 주도한다. 그는 자신의 인성과 철학을 바탕으로 우직하고 잔잔하게 연기를 이어나간다.

반응형

'영화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고령화 가족  (0) 2022.01.03
영화 왕의 남자 King and The Clown 2005  (0) 2022.01.02
퀸카로 살아남는 법 Mean Girls 2004  (0) 2021.12.31
괴물 The Host 2006  (0) 2021.12.30
바닷 마을 다이어리 Our Little Sister  (0) 2021.12.28

댓글